사암침법 대장정격과 견관절통
임상에서 근골격계질환 환자들을 치료할때 환자들의 증상이 비만합병증과 관련된 경우가 많아서 사암침법의 대장정격을 사용할 경우 좋은 환자들의 반응이 좋은것을 경험하면서 대장정격에 대한 자료를 정리한 것을 소개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大腸正格의 구성과 의미
大腸正格 : 足三里, 曲池 보; 陽谷, 陽谿 사
‘足三里, 曲池 보’는 陽明經의 合土穴만의 배오이므로 陽明經의 기능을 정상화시키고 ‘逆氣而泄 ’을 다스릴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足 三 里 는 中 氣 를 부익하고 胃 氣 의 정상화를 통해 습의 정체를 다스리며 진액을 전신에 유포시키는 역할을 발휘합니다. 大 腸 의 기능 정상화 에 중점을 둘 경우 足三里 대신 大腸의 下合穴인 上巨虛로 대신하기도 하며 습담의 정체가 주 가 된다면 豊 隆 을 배합하거나 이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기가 상역하면 열로 화할 수 있는데 이를 陽 明 經 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한편 ‘ 陽 谷 , 陽谿 사’는 열에 의한 진액의 손실을 막아 진액의 정상적 산생과 소통을 돕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大腸正格의 주요작용은 陽明經의 정상화를 통해 濁陰을 하강시키며 淸陽과 진액의 상승을 유도하는 升 淸 降 濁 기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淸 陽 이 상승 하기 위해서는 탁음의 하강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四聖心源』에서 “中氣衰則陰陽不交, 而燥濕偏見”이라 하였듯이 비위로 대표되는 中氣의 운 행 이상은 燥나 濕의 편승을 초래하게 되는데 大腸正格은 化濕, 降濁작용을 통해 濕濁의 과잉 을 제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 大 腸 主 津 ’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진액이 濕 濁 으로 화하지 않도록 하고 濕 熱 을 다스립니다.
『醫學入門』에서 淸熱燥濕에 補中을 겸하는 것이 습열을 다스리는 방법이라고 하였듯이 中氣
운행의 정상화는 습열증 치료의 관건입니다. -출처: 김관우 원장의 실전 사암침법
대장정격
▶大腸經의 기운 자체가 말려주는 성질이 있고 土穴을 補하여 시원한 가을 바람의 기운인 金을 생하고 火穴을 瀉하여 熱을 꺼주므로 濕熱을 치료할 수 있다.
▶三里, 曲池는 陽土인데, 이를 補하는 것은 濕을 말리는 것이므로 마른 사람보다는 뚱뚱한 사람에게 잘 쓰인다.
2. 특성
▶일반적인 대장허증에 쓴다.
▶품부부족에 쓴다.
▶피로할 때 쓴다. 피곤해서 생긴 질병의 대부분을 치료한다. 침 공부를 조금이라도 한 사람은 피로할 때, 컨디션 조절차원에서 맞는다.
▶변비, 설사, 치질, 탈항등에 모두 쓸 수 있다. 이는 대장정격이 대장의 정기를 바로 잡아 주기 때문이다.
▶ 소가죽처럼 딱딱해 지면서 진물이 나오는 피부병에 쓴다.
▶ 안에서부터 썩어 나오는 농, 종기, 고름등을 치료한다
3. 진단포인트
▶귀 밑에 멍울이 있으면 반드시 대장정격을 쓴다.
4. 사암침구 정전 정리
▶P28
5. 사암침구 정전외 정리
▶품부부족
▶귀에서 진물이 나오는 것
▶목에 이상(뭐 난다든지, 멍울 연주창)에 대장정격
▶대변 볼 때 피가 같이 나오는 것
출처: 사암침 정리 2002
환상적인 대장정격의 효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장이 허합니다.
이로써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설사, 변비, 모든 피부병(아토피성 피부염, 여드름, 기미, 무좀, 습진 등), 치질, 하치통, 볼거리, 경협종, 경부임파선종, 뽈치기 또는 합신종, 차시, 입과 목구멍 마름, 코피, 편도선염, 오한 및 전률, 감기 초기, 각종 종양, 안질, 각종 복통, 가슴 답답, 입과 입술 건조, 눈이 뻑뻑함, 자주 놀램, 흰 색의 대변, 무른 변, 하혈, 빈혈, 복력 약화, 뇌졸증(중풍) 등입니다.
이 대장정격을 하게 되면 폐에도 도움을 주게 되며, 위와 신장 및 방광까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목과 허리의 디스크 관련 질환, 몸살 및 감기 치료, 어깨 결림(오십견 포함), 그리고 수양명대장경맥 상의 모든 통증은 물론 수태양소장경맥 상의 모든 통증까지 낫게 됩니다.
굉장하죠? 그 뿐만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혈압도 맥박도 정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증상에 따라서는 즉시 바로 그 자리에서 5초 이내에 통증이 완쾌될 수도 있고, 대부분의 경우 한 달동안 열심히 하루에 네 번씩 아프게 꼬집게 되면 완치가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출처: www.saahm.net Dream Wiz게시판에서 백두선생님의 글
대장정격에 대한 개인 임상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이로 프랙틱 병원에서 일할때 뚱뚱해 보이는 여성환자가 견관절통을 주소로 내원하였습니다. 워컴환자인데 워컴 주치의에 속한 라틴계 한의사에 리퍼를 해서 치료를 받았는데 아무 호전이 없어서 다른 한의사에게 리퍼를 해달라고 부탁해서 왔다고 했습니다. 저를 처음 보자마자 제가 동양계 한의사인것을 보고 무척 안도를 했다고 했습니다. 침은 동양계 한의사가 최고라고 환자가 믿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환자가 뚱뚱한 점과 환자가 호소하는 통증부위가 대장경상에 위치하여 대장정격을 시술하자마자 바로 통증이 감소되며 올리지 못했던 팔을 바로 올리수 었어서 환자가 무척 경이로와 했습니다. 환자가 주치의에게 6회 침구치료 허가를 받았는데 6회만에 모든 증상이 호전되어 다시한번 대장정격의 효과를 경험할수 있었습니다.
세상은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사람들로도 가득하다 – 헨렌켈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