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항통

반응형

경항통

제의 개인의 임상에서 요통 다음으로 가장 빈번하게 치료하는것이 경항통이고 침치료가 경항통 치료가 효과적임을 잘 알수 있습니다. 경항통에 대한 자료를 정리한것을 소개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씨침의 경항통 치료혈]

頸項强硬 혹 疼痛 (極佳);正筋,正宗穴 (경항부와 아킬레스건과는 깊은 관련)

경항강통 후계 속골

경항통 경정점(상백주변) 낙침(상백) 소택,간혈(4K6),폐혈(4K10)

항강(경통)1 정근 정종 승장견인 (후계,속골을 별방으로 가능)

항강(경통)2 화골일 승장견인

정척1,2,3이 경추디스크에도 특효하다.

골자 → 영골 대백 + 상삼황 ( 혹 명활 上下 5) / 혹 加 통관 통산. 환부 점자 방혈

영골 대백 + 정척 123

上골자 : 정척123

下골자 : 명황 上下5(혹은 상삼황)『자락』p95

★ 목디스크 (경추 골자) 정척 폐심 삼하(三河) + 병위(病位) 방혈

『경험』 : 골관 목관 配 정척 123 은 척추골 不正과 산통(酸痛)을 치료하는데, 실제로 임상한 결과 착오가 없었으며 요통에도 좋다.

 

[사암침의 경함통 치료혈]

간정격: 병증: 경항이 심하게 아프고 혹은 담말(痰沫:거품섞인 ) 토하기도 하며 사지가 궐냉한다.(肝弱)

「사암침과 면역약침의 만남」본문 中 part 33. 24장 통풍(痛風), 비증(痺症) - 190페이지 과학/공학박상우 | 진한엠엔비 | 2008.07.30

.. 나타내고, 어디에 닿기만 해도 불로 지지는 것 같다. 치료는 담정격이다. 백호역절풍(白 狐 歷 節風)은 풍한습이 경맥을 통하여 뼈마디 에 침습하여 생긴다. 어지럽고 토할 것 같으며 손가락이 오그라들고 뼈마디가 빠질 듯 아프다. 낮에는 좀 나앗다가 밤에 심해진다. 치료는 폐승격이다.목을 앞으로 숙이기 힘들 때는 담정격, 뒤로 젖히기 힘들 때는 위 승격을 쓴다.외소인의견비통은 소장정격, 비인의견비통은 삼..

방광정격

방광경은 척추 앞을 지나는 기정맥과 매우 연관성이 있다. 족태양방광경은 인체에서 물의 흐름이 가장 강하여, 등으로 흐르는 큰 물줄기라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기정맥의 순환이 지연 되는 것은 등 쪽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 흐름이 나빠지면서다. 이로 인해 머리 쪽으로 그 압력이 파급되어 양기 덩어리인 정수리가 뜨거우면서 아프거나 뇌출혈경향이 있을 때, 이를 사용하면 좋고 뒷목이 뻣뻣한 환자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뒷목이 뻣뻣한 사람은 대부분 고혈압이 있는데, 이런 환자에게 자침하면 10분 이내에 바로 혈압이 내려간다.

[경항통의 개인임상 예]

임상초기 카이로프랙틱 닥터와 같이 일할때 카이로 프래틱 닥터가 요통을 치료후 환자를 리퍼했습니다. 전형적인 소양인 백성 남성으로 수영장 관리를 해주는 자영업을 하는 환자인데 소변빈삭과 무지통을 호소하는 환자이였습니다. 소변빈삭으로 일을 할때 화장실을 자주 가야해서 불편하고 취미는 일주일에 한번 산악 오토바이를 타는것이 취미있데 취미를 넘어서 아들과 함께 프로 경주에도 출전하는 열혈남아 입니다. 얼마전 산에서 오토바이를 타다가 넘어져서 무지가 골절되어 수술을 받은후 계속 통증이 있다고 하여 소변빈삭과 무지통 치료를 해주었습니다.  

 

소변빈삭과 무지통 치료가 끝난후 어느날 갑자기 목에 기브스를하고 부인과 같이 내원하였습니다. 부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산에서 오토바이를 타다가 아들이 뒤따라오는것을 확인하려고 잠깐 고개를 뒤도 돌리는 사이 미처 앞에 있던 바위를 보지 못하여 바위에 부딪혀 넘어져 심한 부상을 입은후 헬기로 응급실에 가서 검사결과 목뼈가 부러졌는데 양방병원에서 할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목에 기브스를 한채 뼈가 다시 붙을때까지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하루만에 응급실에서 퇴원하여 하였고 했습니다.

 

소변빈삭과 무지통 치료를 통해 침의효과와 저에 대한 신뢰가 상당해서 응급실에서 퇴원하자 마자 바로 부인과 같이 내원하였다고 했습니다.

 

목의 통증이 심하여 물을 마시거나 침을 삼키기만 해도 아프고 말도 거의 할수 없을 정도여서 부인과 겨우 알아듣고 저에게 증상을 이야기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부인가 같이 왔다고 하면서 치료에 대해 무척신뢰하면서 큰 기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위의 경항통 치료혈들을 이용하여 치료를 했는데 첫날 치료후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무척 신뢰를 하며 제가 말하는 대로 치료받겠다고 해서 환자의 증상이 심하여 첫주는 월요일 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치료한후 통증없이 물을마시거나 침을 삼킬수도 있고 말도 할수 있게 되어서 두번째 주는 일주일에 세번 치료를 했고 통증이 거의 소실되고 견정통과 ROM을 향상 시키는 치료위주로 세번째 주는 일주일에 2회 치료후 치료를 종료하였습니다.

 

믿음은 생각이 된다 . 생각은   말이 된다. 네말은 행동이 된다 네행동은 습관이된다 . 습관은 가치가 된다 . 가치는 운명이 된다 – 간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