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담정격

반응형

사암침법 담정격

 

관절은 담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사암침법에서 제관절통 諸關節痛에 가장많이 사용하고 제 자신의 임상에서도 관절통에 담정격을 사용했을때 환자들의 반응이 좋았던 것을 경험하면서 담정격 자료들을 정리,취합한 내용을 소개해드림니다.

 

담정격 대표적인 기능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1.
제골절통 다스리는 작용. 특히 좌섬 (염좌성 ) 형태 통증에 좋다.
2.
소화불량 치료하는 작용
3.
전체의 담음 膽飮 제거하는 작용( 이는 대변을 쉽게 보게 주는 기능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
4.
놀란 것을 다스려주는 진정작용 
5.
, 간질, 헛것을 보는 괴상한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 작용 
6.
심허열 心虛熱 으로 인해 이유 없이 심장이 뛰는 증상이나 과다하게 심장이 뛰는 증상 [ 경계정충 ] 다스려 주는 작용
7.
야뇨 夜尿 다스려 주는 작용 (이는 심장안정작용이다 )
8.
다몽 多夢 다스려 주는 작용
9.
불면 다스려 주는 작용 정도 있겠다.

[담졍격과 관절통]

제골절통 개속어담 諸骨節痛 皆屬於膽 이라는 말이 있는데, 왜 담정격 膽正格 이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은가.관절이란 힘을 쓰는 부위다.관절은 뼈의 끝부분들이 붙은 곳이고, 인대가 많은 곳이다.인대는 곧 힘을 내는 곳이다. 상식적으로 근육이 힘을 낸다고 되어 있으나, 그 힘을 받쳐주는 곳이 곧 인대다. ( 지렛대와 같은 역활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인대가 약한 자는 아무리 근육이 힘을 내어도 힘을 쓸 수가 없다.따라서 인간은

관절을 바탕으로 힘을낸다고 볼 수 있다.


구조적으로 좀 더 생각해보면, 우주는 물 ( 담음 痰飮 ) 으로 둘러쌓여 있고,
사람이란 심장의 화 火 를 중심으로 해서 그 물 속을 헤엄치면서 살아가는 불 덩어리다.
관절은 바로 이 큰 물과 큰 불 사이에서 큰 불이 큰 물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이어주는 작은 불이다.그래서 소양상화 少陽相火 다.


( 담음 ) 을 헤쳐나갈 물리적인 힘을 제공하고,
( 담음 ) 으로 이루어진 외부 사기 邪氣 를 방어하는 일차적인 방어막이고,
( 담음 ) 으로 이루어진 음식을 일차적으로 받아들여 소화시킨다.
따라서 담의 기능이 약하면 온 몸에 힘을 못쓸 것이고 여기에 혈 血 과 관련된 사기 邪氣 가 좀 달라붙게 되면 관절 통증을 느끼게 될 것이다. 통증은 혈병이라. 감기 등에 자주 걸릴 것이고 소화도 안될 것이라 생각된다.

 

 

 

 

[족소양 담경 총통침법]

족소양 담경 : 간주근이라 하였고 담은 제관절통을 주한다고 했다.

간담이 근관절계통을 주관한다는 뜻이다.담경의 경혈중 양릉천이 있다. 양릉천은 팔회혈중 근회에 해당되는 자리이다.양릉천은 근육질환중 특히 하지쪽의 문제에 다용되는 경혈이다.

또한 담경의 수목혈인 임읍은 담이 제관절부위에 어떻게 관여하는지를 보여준다.

육부양경의 체중절통을 치료할 반드시 사용하는 경혈이 바로 임읍을 중심으로하는각 경락의 수목혈이다.. 후계,중저,함곡,삼간,속골이 바로 그들이다..

 

이들 수목혈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할 있다..

임읍은 이들 수목혈들과 배합되어 경락,경근의 소통을 돕고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침구치료의 기본이자 입문이라고 있는 것이 바로 근골격계의 치료이다.

 

사암침에서의 소장정격,삼초정격,위정격,위승격,방광승격 활용해보신 분들은

이들의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탁월한 효과를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이들 처방의 중심에 임읍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해보자..

 

근골격계 질환중 류마티스관절렴이나 깁스후의 골관절불리 담정격을 많이 활용한다.과연 담정격이 효과가 있겠는가??담정격은 [통곡,협계+/상양,규음-] 처방이다.

 

[통곡,협계] 담이 주관하는 부위에서 발생하는 열을 내려주고 음을 보충해주는 효능을 발휘한다. 청열자음하는 효능이 있다는 말이다.

담은 관절을 주관하니 관절렴이나 관절불리증 [통곡,협계] 쓰는 것은 당연하다.

 

[상양,규음] 주리를 조절하여 발표,해열시켜 울체를 풀어주니 보조적으로 첨가할 있겠다.경우에 따라서 [양곡,양보] 사용할 수도 있겠다.

 

[양곡,양보] 담이 주관하는 부위의 열을 내려주며 인후부에 작용하고 천해한열을 주치한다.열의 근원은 소장이며 소장의 열은 혈을 조하게 하고 근관절을 말려 생풍하게 하니 신속히 열을 내리기 위해서는 [양곡,양보] 써야겠다.사암침법의 입장에서 보자면

[통곡,협계]+[상양,규음] 담정격

[양곡,양보]+[상양,규음] 담승격

[통곡,협계]+[양곡,양보] 담한격

반응형